DOO강사님의 수강생, 김하림님과 인터뷰하게 되었습니다. 판타지와 SF 느낌이 물씬 나는 그림들과 김하림님 만에 특징적인 부분 등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누게 되어 기대되지 않으세요? 스터디 방법과 그림에 대한 생각, 스토리 모두를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Q. 안녕하세요! 어떤 디지털 아트 작품을 그리는 분인가요?
안녕하세요! 캐릭터 원화가를 준비 중인 학생입니다. 귀엽고 말랑말랑한 캐릭터들을 즐겨 그리고 있고, 게임 캐릭터 개발을 위한 원화 시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Q. 컨셉 아티스트 혹은 일러스트레이터로서 해보고 싶은 목표 프로젝트가 있으실까요?
게임의 개발 초기부터 출시까지 프로젝트를 완성해 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하데스 같은 탄탄하고 긴 서사가 담긴 게임은 꼭 개발에 참여해 보고 싶어요.
Q. 현재 하는 스터디와 주제가 있을까요?
캐릭터 컨셉 시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다양한 연출, 데생,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 데포르메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관한 공부가 주요 주제입니다. 만화적 표현을 공부하기도 하고, 3D 모델을 돌려가며 스케치하거나, 다른 프로 예술가의 데포르메 된 캐릭터를 분석하고 모작하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Q. 대표작을 보내주셨는데 어떤 작품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Brainstorm 컨셉학교에서 주최한 대회에 출품했었습니다. 대회의 키워드는 ‘Desert Oasis’이었고, 사막으로만 구성된 행성에서 오아시스를 찾아다니는 부족을 구상했었습니다.
Q. 아이디어를 아트 작업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신경 써서 작업하시는 컨셉이나 디자인적인 특징이 있을까요?
캐릭터를 그리기에 앞서 주로 키워드를 글로써 먼저 정리하고 세계관을 구축하는 과정을 가장 신경 쓰는 것 같아요. 그 후에 제가 상상한 세계관과 비슷하면서 실제 하는 문화 혹은 생물 등을 조사하고 영감을 받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컨셉 시트에서 소개한 Tuareg 부족은 실제로 사하라 사막에서 거주하며 길을 안내하는 유목 민족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코스튬을 디자인할 때도 황금빛 사막 위에서 Tuareg 길잡이들이 목에 두른 푸른 천이 눈에 띈 것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디자인적 특징으로는 캐릭터의(혹은 무기의) 기능을 가장 중요시해요. 게임에서 캐릭터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러우면 몰입도가 확 올라간다고 느끼기 때문이에요. 그 예시로, 시트에서 소개해 드린 대형 무기는 모래를 빨아들여 탄을 만들어 발사하는 기능을 구상했었고, 각 지역마다 사막을 이루는 모래의 성분이 달라 생산하는 탄의 종류가 바뀌는 것을 상상했었어요.
Q. 그림을 그리시면서 영감을 받는 작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가님이 있으실까요? 작품의 어떤 부분에서 기억에 깊게 남았을까요?
Airi Pan이라는 작가님이 계시는데요, 작년 여름 쯤에 봤었던 도자기를 빚는 일러스트레이션이 떠오르네요. 첫인상으로는 라이팅이 아름답고, 구성적으로나 형태적으로 완벽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작가님의 재능이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도자기를 페인팅하기 앞서 평면적으로 무늬를 그리고, 3D로 모델링한 그릇에 무늬를 입히는 등 자연스러운 투시를 위한 여러 가지 밑 작업을 설명하는 영상을 보고 생각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작가님의 노력과 열정이 느껴졌고, 그 그림이 더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작가님의 그림이 뇌리에 깊이 박힌 것 같습니다.
Q. Doo강사님에게 수강하셨었는데 강의를 수강 신청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저는 그림을 조금 늦게 시작했는데요, 때문에 빠른 실력 향상을 위해서 기본기가 훌륭하신 분께 받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선생님의 워해머 일러스트들과 캐릭터 디자인들을 보고 다방면으로 숙련되신 분이라 생각했었고, 학원에서 선생님과 만나서 상담한 이후에 확신이 생겨서 수강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강사님 수업의 듣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어떤 점을 추천해 주고 싶으신가요?
논리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확히 어떤 부분들이 잘되지 않는지 직설적으로 짚어주신다는 점이 선생님 수업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해주실 때 페인트 오버를 과하게 해주시는 것이 아닌, 표현하고자 했던 의도와 컨셉을 더욱 살리는 방법이나 구성(composition)적인 부분에서의 피드백을 주신다는 점이 좋습니다. 학원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선생님의 스타일과 비슷해지기 마련인데, 그렇지 않고 개인의 개성을 살리면서 예술가로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새롭게 시도해 보고 싶거나 배우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캐릭터 디자인이 더 숙련되면 일러스트레이션도 도전해 보고 싶어요. 게임 삽화에 들어갈 만한 작품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추천 컨텐츠